與 "후쿠시마 오염수, 우린 영향 없단 과학적 증거 넘쳐난다"

입력 2023-08-24 10:24   수정 2023-08-24 10:26


국민의힘은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반발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제 국제사회에서 중국, 러시아만 반발하는데, 민주당은 왜 늘 북한, 중국, 러시아와 한 길을 가려 하냐"고 비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동안 오염수 방류 반대하던 태평양 도서 18개국도 방류 수용 입장으로 돌아섰는데, 민주당은 글로벌 규범과 질서를 존중해야 하는 수권 정당의 길을 포기한 행태"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현재 정부는 수산물 모니터링을 비롯해 2, 3중 방사능 확인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방류 관련 자료 제공과 정보 공유, 다핵종제거설비(ALPS) 기술적 보완 등을 일본 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무리한 선동은 정부의 이런 노력을 방해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국익에 큰 피해를 끼칠 위험도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오늘 시작되는데, 물론 이웃 나라의 입장에서 오염수 방류가 반가운 일은 아니다"라면서도 "하지만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국제적으로 검증이 이뤄진 만큼, 우리가 외교적으로 현명하게 대응해 최대한의 안전을 보장받는 게 중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마치 이때가 오기만 기다렸듯 본격적으로 장외 투쟁에 시동을 걸었다. 혁신위원회가 파행에 이르고 당내 계파 갈등이 크게 치닫는 한편 당대 사법리스크로 내부 장악력이 흔들리자 기껏 선택한 탈출구가 '묻지마 반일 선동'"이라며 "거듭 강조하지만, 후쿠시마 오염수가 우리 해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과학적 증거가 넘쳐난다"고 설명했다.


교도통신,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 매체 보도를 종합하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 이날 방류가 시작되면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이며,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약 12년 반 만이 된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회사인 도쿄전력은 ALPS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약 1㎞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 바다에 방류한다. ALPS로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와 탄소14 등의 핵종도 미량 남게 된다. 도쿄전력은 ALPS로 거를 수 없는 삼중수소는 바닷물에 섞어 농도를 일본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ℓ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어 배출한다.

도쿄전력은 지난 22일 오후 오염수 약 1t을 희석 설비로 보낸 뒤 바닷물과 혼합해 채취한 표본의 삼중수소 농도가 방류 기준치인 ℓ당 1500㏃ 미만인지 확인했다. 삼중수소 농도와 기상 상황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오염수 방류는 예정대로 이날 시작된다. 일본 정부는 방류 이후 원전 인근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하겠다는 방침이다. 방류 직후 삼중수소 농도 측정 결과는 이르면 27일 공개될 전망이다.


도쿄전력은 하루에 약 460t의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내보내는 작업을 17일간 진행해 먼저 오염수 7800t을 바다로 내보낼 계획이다. 내년 3월까지 방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오염수 양은 3만1200t이다. 이는 2011년 3월 사고 이후 보관 중인 오염수 약 134만t의 2.3% 수준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IAEA 직원들이 방류 첫날부터 현장에서 배출되는 오염수가 안전기준에 부합하는지 감시·평가하고 감시 자료를 실시간 공개한다.

IAEA는 지난 22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발표 후 성명을 내고 "배출 시작 당일부터 그 이후 쭉 현장에서 안전 기준에 계속 부합하는지 보장하기 위해 이들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IAEA 직원들이 그곳에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시간 자료 및 준실시간 감시 자료의 제공을 포함, 국제사회의 활용을 위해 유용한 자료를 발표할 것"이라며 "방류가 시작되는 대로 추가적인 최신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